Skip to content

일유넷

2021년 11월 물리 41점 > 2022년 11월 물리 87점

 

 그동안 오르지 않는 물리 점수를 올리기 위해서 사람들이 많이 다닌다는 eju 관련 유명 학원도 찾아가 보고, 과외도 받아보고, 일본에서 유명하다는 인강을 결제해서 들어봐도 항상 점수가 그대로였습니다. 

 물리에 재능이 없는 건가 싶어 슬슬 포기하려고 할 때쯤에 우연히 친구의 소개로 심재현 선생님의 강의를 듣게 되었고, 결론적으로 물리 점수 걱정 없이 eju를 마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단 제가 그동안 들어왔던 수많은 물리 수업들과 비교해 봤을 때 가장 좋았던 점은, 물리를 '느낌'이 아닌 원리와 원칙 하에 논리적으로 설명해 주셨던 점입니다. 이 덕분에 어떠한 심화문제가 나와도 막힘없이 문제를 풀어 답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그동안 들어왔던 물리 수업에서는, 파의 식을 만드는 문제를 풀 때 '일단 식 하나를 통째로 외워놓고, 거기서 파가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부호는 플러스, 그래프의 모양으로 삼각함수를 수정하고... '와 같이 배워왔었는데, 그에 반해 심재현 선생님은 앞쪽 역학 파트에서 나오는 부분부터 천천히 '단진동 식에서 시작하여 > 현재 시점 변위, t 지점에서의 변위 >.. '등 식이 이렇게 만들어지는 근본적인 이유와 그에 따른 문제 풀이법 등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그렇다고 쓸모없는 것까지 전부 설명하시는 것이 아닌, '대부분의 경우 원심력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생각할 필요가 없다'라던가, 전자기 문제에서는 전하보존법칙/키르히호프 법칙만 이용해도 어떠한 어려운 문제도 풀 수 있도록 가르쳐주셨고, 입시에 필요 없는 문제라던가, 때때로 책의 저술이 이상한 경우 내용/답 등을 직접 수정해 주시는 등 어떻게 하면 eju/본고사라는 '입시'를 시간 낭비 없이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는지 알려주셨습니다.

 또한, 한 문제를 질문해도 정석으로만 풀어주시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서는 2~3가지 이상의 풀이법으로 풀어주심으로서 생각의 폭을 더욱 더 넓혀주셨고, 제가 이번 시험에서 어려운 문제들을 틀리지 않은 것도 다 이 덕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가끔씩 물리 문제를 풀다 보면 왜 이 문제는 이렇게 풀면 안 되는지 의문이 들 때가 있는데, 제가 지금까지 겪어왔던 선생님들 대부분은 말을 뭉뚱그려서 '느낌'과 '감각'에 의존한 설명, 혹은 '이건 전자기 단원에서 나온 문제니까 다른 방식으로 풀면 안 된다'와 같은 설명을 하는 선생님들도 간혹 계셨는데, 심재현 선생님은 아무리 허무맹랑한 풀이법이라도 일단 주의 깊게 들어주시고, 문제의 상황과 조건을 해석해 주신 후, '너의 풀이 방법은 이러이러한 문제 세팅에 부합하지 않는다'와 같이 알려주셨고, 개인적으로 이 또한 제 실력 향상에 매우 큰 도움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수업 준비 또한 역학의 단진동 파트를 나가는 날에는 단진동 관련 기출문제/그 이외의 좋은 문제들을 이미 다 선별·준비해서 학생들에게 나눠주시는 등 개인적으로 매우 적극적이고 꼼꼼하다고 느꼈고, 이 덕분에 실전 감각과 이론 ㅡ 기출문제를 바로 접목시켜서 생각해 볼 기회를 갖게 되는 등 매우 좋은 수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SIM 2023.01.31 17:25

    물리실력이 크게 상승한 학생입니다. 어려웠던 11월 EJU시험. 87점도 조금 아쉽다고 느낄 정도로 많이 늘었습니다.
    1년반정도 보면서 솔직히 많이 걱정했던 학생입니다. (나중에는 어느 정도 믿게 되었지만요)

     

    제가 처음 만났을 때 이미 수험 기간이 좀 되는 학생이었습니다. 그런데 물리 학습이 너무 엉망으로 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학생이 질문을 많이 하는 걸로 보아 분명히 의욕적인거 같은데 왜 이렇게 학습이 엉망으로 되어있을까, 방향이 너무 잘못 잡혀있어서 정말 의아했었네요. (일유판에 즐비한 엉터리 수업의 영향이 큰 듯..)


    기존의 잘못 된 학습으로 논리, 사고체계가 오염되어 있었다고 표현하면 맞지 않을까 싶어요. 원래 한번 잘못 잡히면 고치는게 더 어려운 법이라(망친 그림 고치는 것보다 새로 그리는게 수월하듯) 초반에는 학생에게 미안하지만 쓴소리도 많이 했었습니다. 여태 해왔던거 잊고 나랑 아예 처음부터 한다고 생각하라고.. 여러번 얘기했습니다. 수업 끝날때마다 괜찮은지 수시로 체크 해봤던 것 같습니다.

     

    제 입장에서는 학생들 질문하는 내용 조금만 들어봐도 그 학생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고민중인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이 학생의 경우도 방향이 바로잡히기 시작한다는 느낌이 든 이후로는 쭉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학생 스스로 논리체계도 확실해져갔구요.

     

    아직 입시가 현재진행형인 학생이지만, 방향이 잡힌만큼 결국 잘 마무리될 걸로 믿고 있습니다.

?

수업관련

EJU, 본고사 물리 수업관련 일정 및 공지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수업관련 게시판 이용 안내 admin 2023.01.31 146
공지 제 물리수업 소개 (이미지첨부) file SIM 2023.01.26 936
6 eeee eeee 2024.09.13 2
5 [수강후기] 짧은 수강후기들 발췌 모음 SIM 2023.01.31 310
» [수강후기] EJU물리 41점(21년11월) > 87점(22년11월) 1 SIM 2023.01.31 472
3 [수강후기] 나고야공업대학 합격수기 1 SIM 2023.01.31 325
2 [수강후기] 실력향상에 대단히 도움이 된 수업입니다. 1 SIM 2023.01.31 235
1 [수강후기] 깊이있는 물리를 배울 수 있는 수업 1 SIM 2023.01.31 297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Copyright 2023. ilyu.net '일유넷' All rights reserved.

Made by SIM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